Endpoint Protection

 View Only

무방비 상태로 유포되는 제로데이 Internet Explorer 취약점 

Apr 27, 2014 08:14 AM

zero_day_IE_concept.png

시만텍은 모든 버전의 Internet Explorer에 영향을 미치는 제로데이 취약점인 Microsoft Internet Explorer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(CVE-2014-1776)이 보고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.

Microsoft는 일부 표적 공격에 이용되고 있는 Internet Explorer의 취약점에 대한 보안 권고를 발표했습니다. 현재 이 취약점에 대한 패치는 없으며, 이 글의 작성 시점에는 Microsoft에서 패치 발표일을 밝히지 않은 상태입니다.

시만텍의 테스트에 따르면, 이 취약점은 Windows XP의 Internet Explorer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. Microsoft에서 2014년 4월 8일 자로 이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을 종료한 가운데 이번 취약점은 Windows XP 사용자에게 패치가 제공되지 않은 최초의 제로데이 취약점입니다. Microsoft는 자사의 EMET(Enhanced Mitigation Experience Toolkit) 4.1 이상으로 이 Internet Explorer 취약점을 완화할 수 있으며 해당 툴킷이 Windows XP에서 지원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. 시만텍 보안 연구소는 사용자에게 EMET를 사용하면서 벤더가 패치를 제공할 때까지 임시로 다른 웹 브라우저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.

시만텍은 아래와 같은 탐지 활동을 통해 이 공격으로부터 고객을 보호합니다.

추가 정보가 입수되는 대로 이 블로그를 통해 게시하겠습니다.

업데이트 – 2014년 4월 28일:

Microsoft Internet Explorer 원격 코드 실행 취약점(CVE-2014-1776)을 완화하기 위한 시만텍 권장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.

Microsoft에 따르면, EMET(Enhanced Mitigation Experience Toolkit) 4.1 이상 버전을 사용하여 이 Internet Explorer의 취약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이 툴킷은 Windows XP 사용자도 이용 가능합니다. EMET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VGX.DLL이라는 DLL 파일을 등록 취소하는 방법으로 이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. 이 파일은 해당 브라우저에서 VML(Vector Markup Language)을 지원합니다. 대부분의 사용자는 이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. 하지만 라이브러리의 등록을 취소할 경우 이 DLL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더 이상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또한 시스템에 설치된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이 DLL을 다시 등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.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이 취약점을 노리는 공격으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아래의 한 줄짜리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 이 명령어는 해당 취약점의 영향을 받는 모든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"%SystemRoot%\System32\regsvr32.exe" -u "%CommonProgramFiles%\Microsoft Shared\VGX\vgx.dll"

시만텍은 대규모 IT 인프라스트럭처를 관리하는 고객들이 해당 작업을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배치 파일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.

bat_icon.png

*첨부 txt 파일 참조

참고: 사용자들은 첨부되어 있는 text 파일의 확장자를 .bat로 변경하여 배치 파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이 배치 파일은 DLL 파일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DLL을 등록 취소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. 배치 파일의 스크립트는 매우 간단하며 이를 바탕으로 특정 시스템 환경의 요구 사항에 맞게 코드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.

이 취약점을 완화하는 데 특별한 툴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, 향후 발견될 취약점에 대해서는 여기서 소개한 것과 같은 권장 사항의 적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Windows XP와 같이 지원되지 않는 운영 체제는 가급적 빨리 지원되는 버전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Update – May 02, 2014:
Microsoft has released an out-of-band security update to address this vulnerability. For more information, see the following Microsoft security advisory:

Out-of-Band Release to Address Microsoft Security Advisory 2963983

Statistics
0 Favorited
0 Views
0 Files
0 Shares
0 Downloads

Tags and Keywords

Related Entries and Links

No Related Resource entered.